본문 바로가기

극진가라데 부산지부/극진가라데 youtube

좋은 체육관,도장에 가기위한 간단한 팁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좋은 체육관,도장에 가기위한 간단한 팁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좋은 체육관이나, 도장에 가기위한 간단한 팁을 설명합니다.

세상 고도로 발달하여 운동도 여러가지가 할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겨울이 지나 봄이 되면 다이어트 욕구가 생겨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회비나, 수련비 같은 돈을 지불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이므로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튜브 극진가라데 홍보겸, 좋은 도장을 고르는 팁을 위해 휴일날 나왔습니다.

패션이 구리더라도 참고 봐주시고, 저만의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에는 엄청나게 유명하고 잘되는 도장들이 너무 많습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기준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이말이 맞다'는 없다 생각합니다.


참고만 하셔서 좋은 체육관, 도장을 고를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련생으로 시작해 선수생활을 거쳐 지도자가 된 오직 제경험과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회비를 내고 돈을 날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참고하셔서 신중히 선택하십시오.



저희 국제공수도연맹 극진회관에 와주시면 좋겠지만,, 저희 부산 도장은 부산 대연동, 해운대 죄동 두군대뿐이니 안타깝습니다.


자신이 어떤 종목의 운동을 원하는지 잘 선택하시고, 그에 맞는 도장을 찾는것이 우선입니다.





극진가라데를 창시하신 고최배달 총재님께서도 "운동을 하려면 집근처 도장을 가라" 라고 하셨습니다.

훌륭한 도장이나 체육관이 있어도, 거리가 멀어지면 움직이는데 시간을 소비하고 지쳐 버리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이 움직이기 편하고,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거리의 도장이나 체육관에 가셔야지 꾸준히 할수 있습니다.


저는 수련생일때 한시간 가량의 거리를 다니면서 배웠습니다.

그때는 휴학중이었고 하는일이 마땅히 있지 않아 집중을 할수 있어서 지금 이자리까지 왔지만,

다른일과 병행하여서 했다면 아마도 오래 다니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가까운 거리에 괜찬은 도장, 체육관을 찾으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도장, 체육관의 인테리어(운동기구)등은 도장의 사범이나 체육관 관장님들마다 스타일이 다릅니다.

그부분은 뭐가 맞다라고 확정짓기가 어렵습니다.


저도 극진가라데를 운영하며 3번 정도의 이사를 했지만 스타일은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기에게 맞는 곳을 찾아 방문후 결정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시 한번더 언급이지만, 꼭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격투무도나, 격투기 같은 운동을 하실때는 도장, 체육관의 미트나 헤비샌드백의 상태가 좋은데를 가시길 바랍니다.

미트나 샌드백은 소모품이라 오래 쓰면 쓸수록 낡기 마련입니다.

낡은 미트나 샌드백은 수련할때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왕 가시는거 미트나 헤비샌드백이 좋은데로 가시면 수련하기가 좋습니다.






탈의실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이 구비 되어 있는 걸로 압니다.

두번째 제 소견으로는 샤워장이 있는 도장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후 집에서 씻으시는 분들도 많지만,, 땀을 많이 흘린후 바로 샤워하는 기분은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거리가 있으신 분들도 땀흘리고 가는 것보다 깨끗히 씻고 가면 편하기 때문입니다.





웨이트를 전문적으로 하는 곳 말고는 기구가 있는 곳은 드뭅니다.

저희 도장은 웨이트 기구가 있습니다. 수련생을 위하여도 있고, 제가 좋아서 구매 했습니다.


극진가라데 고최배달 총재님께서 "힘을 가진 기술을 가져라" 라고 해서

저희 도장에는 기술 수련만큼 웨이트 트레이닝, 또는 맨몸 근력 운동을 중요시 하기 때문입니다.





웨이트 기구가 있다고 해서 좋은도장의 기준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기구가 없어도 근력운동을 충분히 할수 있으며 기구 없어도 유명한 도장들이 전국에는 많이 있습니다.


앞전에 언급했듯이 도장의 사범이나, 체유관 관장의 운영 방식이나, 스타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기구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도 있으니 웨이트 기구의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 할수 없습니다.






미트나, 탈의실, 웨이트등의 기구도 좋지만 도장,체육관의 가장 중요한 선택은 지도자 라고 생각합니다.

주의 할 것은 국가 단체에 인정받지 못한 단체가 아니라면 정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국가 단체의 소속은 기본적으로 지도자의 선별 기준을 정해 놓고 시험들을 치뤄 지도자 검증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나 비단체들은 그런 증명이 없이 도장이나, 체육관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요즘은 매체가 발달하여 그 지도자의 경력을 알려면 검색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등을 너무 믿어서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글은 만들기 나름이겠지요??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경험이 많은 지도자라 생각합니다.

경험은 거짓이나 돈으로 살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언급했듯이 매체가 발달하여 검색을 해보면 운동의 기본적인 상식은 누구나 알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사람의 힘듬이나, 슬럼프등을 파악하여 운동 방식을 여러가지로 지도 할수 있는 능력은 오직 경력에 의해서만 나온다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몸이 덜 풀린 사람에게 처음부터 말도 안되는 체력 운동을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이 있다면 그렇게 할수 있을까요??





고 최배달 총재님이 말씀 하시길 " 실전이 없으면 증명이 없고 증명이 없으면 신용이 없고 신용이 없으면 존경 받을수 없다" 라고 하셨습니다.


이부분을 지도자 선택에 대해서 다르게 풀이하면 실제로 해보지도 않고 증명을 하려니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가 생기면, 운동하는데 신용이 생길수 있을까요??






많은 경험을 한 지도자들은 자기가 운동하면서 느꼈던 경험, 슬럼프, 여러가지 요소, 발전 단계등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본 적인 상식보다 더욱 세세 하게 지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도자는 자기의 경험이나 노하우를 지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체육관, 도장을 가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경험을 쌓고 그 노하우를 지도 할수 있는 유경험자가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기구가 좋아도 지도자, 스승을 잘못 만나면 심각한 부상이나, 몸의 상태가 더욱 나빠질 수가 있습니다.


선택을 잘하셔서 자기 수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로써 좋은 체육관, 도장을 가기 위한 간단한 팁을 리뷰 하였습니다.

개인의 의견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