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극진가라데 부산지부/극진가라데 youtube

스파링,쿠미테 초급편 - 주먹에 익숙해지는 방법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스파링,쿠미테 초급편 - 주먹에 익숙해지는 방법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극진가라데는 쿠미테(대련) 수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승단심사에서는 기본,체력심사후 x10명과의 대련을 완료해야 승단의 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극한의 도전이라는 100인 대련의 도전도 있습니다.(100인 대련은 그에 맞는 조건이 되야 가능합니다.)


극진가라데의 쿠미테를 배울때 지도자들의 실수가

'무조건 쎄게' '극진이니 쎄게해야 강해진다' 라는 착각을 합니다.


가볍게 하는 대련으로 감각과 눈썰미를 익힌뒤 강하게 하는 연습을 해야 자세와 호흡등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쿠미테(대련)를 리뷰하기 전에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강한 사람이 많고 많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몸 생김새가 다르고 연습방법, 스타일 등등이 다릅니다.


쿠미테도 여러방식이 있지만 직접 수련하던 방식으로 설명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남자들은 강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쿠미테나, 미트를 칠때 무조건 쎄게 때릴려고 합니다.

정확한 자세와 호흡으로 치는 타이밍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쎄게 타격  하는데만 열중하면 자세나 호흡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쎄게 타격하면 받아주는 파트너도 데미지 때문에 가드나 호흡이 틀어져 버립니다.


약속 쿠미테(약속 대련)이기 때문에 항상 가볍해서 타이밍, 자세, 호흡을 하나하나 익혀 가는게 중요합니다.



먼저 상대방과 자신과의 거리감을 익힙니다.

거리를 쉽게 잴수 있는 방법은 상대방의 펀치를 뻗는 거리보다 반보정도를 유지 하는게 중요합니다.


너무 멀리가 있으면 자신이 타격하기 힘들고, 너무 가까우면 상대방에게 거리를 주기 때문에

가벼운 쿠미테 할때 항상 거리감을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거리감이 익혀지면 스텝을 밟아 더멀리서 하는 타격, 붙어서 가까히 치는 타격등 세부적으로 익혀 나갈수 있습니다.





강하게 타격하면 데미지에 의한것 뿐만 아니라 모든게 어려워지니, 항상 가볍게 해서 거리감과 타이밍을 익히십시오.




쿠미테시 상대타격을 가드할때는 본능적으로 강하게 막으려고도 합니다.

초심자들은 가드하는 부위도 단련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강하게 가드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언급했듯이 가볍게 타격하고 가볍게 가드하는 방법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펀치가드시 동작이 커지고 쳐내려고만 하면 상단(얼굴) 가드가 약해집니다.


공격이 콤비네이션 처럼 연속기가 되어 버리면 상단 발차기가 맞게 됩니다.



그래서 가드 연습시에는 동작을 최소화 하고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펀치가 여러종류가 있어 가드가 커지는 동작이 있습니다.

이때는 가드후 재빨리 기본동작으로 돌아와 다른 공격에 대비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쿠미테시 공격과 방어 상황에서 초심자들은 공격하는 손과, 발을 보려합니다.


사람의 눈은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동체시력으로 그 동작들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육체가 시력만큼 단련되지 않으면 눈은 보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기 때문에 공격에 대한 대비가 되지 않는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쿠미테시 상대방의 눈을 보거나, 아니면 어께 턱선을 보고 몸전체를 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약속 쿠미테, 말그대로 시합과 실전이 아닌 가볍게하는 대련이기 대문에

상대방의 타이밍과 자세를 보려고 노력하고, 공격과 방어시 호흡, 거리등등 기본 자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가볍게하는 공격과 방어속에 익숙해진뒤 조금더 강도를 올려가는 식으로 하시면 자신만의 자세와 타이밍을 익혀 갈수 있습니다.











다같이 하는 수련일 경우는 여러사람과 가벼운 쿠미테를 해주면 더욱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타이밍,거리감,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사람과 쿠미테 연습은 기술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최배달 총재님께서 쿠미테든, 실전이든 "물과 같이 싸워라" 라고 하셨습니다.

물은 어떠한 모양의 그릇에 담아도 담긴다 라는 말입니다.

많은 사람과 쿠미테에서 그에 맞는 기술과 거리감등을 익혀 가는게 좋습니다.



기초 쿠미테 리뷰를 하였습니다.

쿠미테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인 자세와 연습으로 자신만의 스타일, 방법등을 찾아서 좀더 발전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