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극진가라데 부산지부/극진가라데 youtube

발차기 가드하는 법 -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발차기 가드하는 법 - [극진가라데/kyokushin karate]



발차기는 팔에 힘보다 몇배이상 강합니다.

팔에 파워 만으로도 사람을 쓰러 뜨릴수 있는데, 발차기는 더욱더 위력적입니다.


로우킥에 대한 데미지는 다리 근육의 단련으로 어느정도 내성이 생기지만, 미들킥(중단), 하이킥(상단)등의 발차기는

단련으로 받을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들킥, 하이킥은 대체적으로 팔로 가드를 합니다.

팔로 가드를 할때 부위의 단련도 필요하지만, 정확한 가드를 해야 부상없이 데미지를 최소화 시킬수 있습니다.








발차기는 가드를 하지 못하고 타격을 입을시 많은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 가드를 익혀주지 않으면 당하게 됩니다.


공격에만 치중하다 보면 빈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공격과 방어는 항상 일치가 될수 있게, 즉 공격후 상대방의 공격에 대한 방어 대책도 함께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미들킥(중단발차기)는 상대방의 비장이나, 갈비뼈를 노리고 들어 옵니다.

비장이라 함은 갈비뼈와 골반뼈 사이의 배부분, 내장이 바로 타격을 입을수 있는 부분이고 오른쪽 갈비뼈 밑에 신장을 많이 타격합니다.


그리고 갈비뼈는 약한 뼈중 하나로 골절이 되기 싶습니다. 

중단은 어느정도의 내성이 생기긴 하지만, 갈비뼈와 비장은 단련에 한계치가 분명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들킥 가드 연습은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갈비뼈 가드 방식은 단련된 전완근과 팔꿈치로 가드를 합니다.

대련자세에서 전완근에 힘을 준상태에서 팔꿈치를 갈비뼈와 비장사이에 최대한 밀착을 합니다.

그리고 타이밍에 맞게 날숨을 하면서 미들킥에 대한 가드를 합니다.


팔꿈치와 갈비뼈, 비장사이에 공간이 생기면, 언급했듯이 발의 힘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가드시 힘에 밀려

자기의 팔꿈치로 갈비뼈에 충격을 주게 되므로 , 최대한 밀착후 호흡을 함께 해야합니다.


각 무도, 무술 마다 스타일이 다르지만, 미들킥 가드시 손을 밑으로 쭉 펴서 가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팔을 단련하더라 해도, 단련된 킥을 막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부러질 확률이 큽니다.


정확한 자세로 가드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드 연습시 킥을 차주는 상대방의 발의 각도도 중요합니다.


발차기도 각 무도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빠르게 차기위해 45도 로 발을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도가 팔꿈치에 가는 각도이기 때문에 차는 사람의 정강이에 팔꿈치가 걸려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람의 뼈중 가단 단단한 뼈중 하나가 팔꿈치 뼈입니다.

정강이 뼈를 단련 한다 해도, 단단한 뼈와 부딪히면, 둘중 하나는 데미지가 상당 하겠지요??






파트너와 가드 연습시, 상대방을 배려 한다고 발차기를 가겹게 차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드 연습은, 위력적인 킥에 대한 내성과 가드를 연습하기 위함이므로 힘을 주어서 연습을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쓰러뜨리는 위력으로 차는게 아니라, 발의 힘을 느낄수 있게 주욱 밀어서 차 주셔야 압박에 내성이 생깁니다.


그리고 초심자들은 부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보호대 착용은 꼭 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이킥(상단킥)도 여러가지 발차기가 있습니다. 상단돌려차기, 상단앞차기, 뒤돌아차기 등등


대부분 하이킥이 노리는 부위는 턱, 관자놀이이며, 코, 눈등도 노리기도 합니다.


얼굴부분은 중단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의 내성은 생기겠지만 단련은 되지 않습니다.





상단가드는 한손으로 가드 할수도 있고, 스텝이나 상체 움직임으로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은 각각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여러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양손 가드를 합니다.

양손 가드시 각각의 관자놀이나 턱쪽의 손으로 그 부위를 가드를 한후, 반대손을 바깥쪽으로 X자 모양으로 겹쳐줍니다.


이때 시선이 보이도록 팔 교차시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하고, 관자놀이, 턱쪽의 손은 얼굴과의 사이의 간격을 조금만 두고 밀착 시켜줍니다.


양손의 교차 지점에 킥을 가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교차하는 손의 손등이 서로 마주 보고 있어야 하며, 교차하는 폭이 넓어지면 손가락 등이 킥에 부딪히기 때문에 위험 합니다.


킥은 가드했을때 얼굴과의 공간만큼 충격을 흡수 한다는 느낌으로 가드해야지 팔에 데미지가 적습니다.


잘못된 가드시는 팔을 킥에 댄다는 느낌으로 가드 하는데, 이것 역시 팔에 데미지를 입을 확률이 큽니다.  







상단 가드시 얼굴과의 공간이 좁다면,, 미들킥 처럼 발에 힘에 의해 가드한 손으로 데미지를 입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습으로 자기에게 맞는 가드를 빨리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단가드시 시선은 상대방의 눈이나 어깨선을 보고 타이밍을 익혀야 합니다.

초심자들의 실수를 많이 하는 게 발차기 가드시 상대방의 발만 보게 됩니다.

그러면 시선이 좁아져, 상대방이 콤비네이션 공격시는 좁은 시야 때문에 가드의 빈틈이 생기게 됩니다.


항상 시선은 상대방의 몸전체를 보며 타이밍을 읽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파트너와 수련시는 정해진 패턴으로 연습을 하시고, 익숙해지면 랜덤 패턴으로 연습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 돌려차기가 익숙해지면, 더 고급 발차기에 대비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상단 가드시에도 항상 호흡까지!!








앞차기는 펀치와 같이 직선으로 오는 발차기입니다.

언급했듯이 발에 힘을 팔에 힘으로만 막기는 힘이 듭니다. 체급차가 많이나면 가능하겠죠?? ㅎㅎ

 








앞차기 가드의 기본은 앞차기 오는 반대 방향 손으로 가드 하는 것입니다.

직선의 앞차기의 바깥 부분을 반대손의 손바닥으로 쳐내리듯이 흘리는 것입니다.


발차기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어께, 팔힘으로 만은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하체에 체중을 실어 그힘과 함께 쳐낸다는 생각으로 걷어주시면 됩니다.





가드시, 걷어 내는 손 반대손의 위치는 얼굴 가드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발차기가 앞차기에서 상단 발차기로 변형시, 반대손으로 가드 할 수 있으며, 파악하기 힘든 훼이크 발차기시

가드 의도와 상관없이 럭키로 막는 경우도 있으니, 반대손은 반드시 얼굴 가드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앞차기 가드의 정자세 가드시 상대방의 발이 안쪽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택견의 안쪽발차기)


그래서 정가드가 아닌 같은 발의 같은 손으로 쳐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반대손도 마찬가지 얼굴을 가드하고 있어야 합니다.


앞차기에서 상단으로 변형 되는 발차기가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가드를 하기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대를 쓰러뜨리기 위한 잡는 가드 방식 있습니다.

이 가드 방식은 상대방의 발차기 타이밍에 맞게 자신의 호흡과 밸런스와 복압(배의 버티는 힘)의 힘으로 발차기를 잡아줍니다.


이때 손의 위치는 앞차기가 몸에 타격되는 타이밍에 맞게 양손으로 발을 움켜쥐듯이 잡아줍니다.







상대방의 앞차기가 양손에 고정 되었을때, 타이밍 맞게 당겨주거나, 상대방쪽으로 다리를어 주면 넘어지게 됩니다.

이때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발의 힘으로 버티게 되기때문에 제압이 힘들어집니다.


제압의 가드도 마찬가지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연습의 결과로 타이밍이 읽혀 졌을때 써 보도록 합니다. 



기본적인 미들킥(중단발차기),하이킥(상단발차기),프론트킥(앞차기) 가드를 리뷰했습니다.


발차기가 여러 변형이 있듯이 가드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가드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연습으로, 눈썰미와, 타이밍등을 익힌뒤 다양한 가드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